Korean Importer Support   >   ATO Newsletter

ATO Newsletter

4th Quarter 2008

2010.06.22

Up-coming Event&News / 새소식


개별적인 행사계획에 대한 문의사항이 있으시면 미국농업무역관으로 연락주세요 .   본 계획은 상황에 따라 일정이 변경되거나 취소될 수 있습니다 .


Seminar & Reception by Distilled Spirits Council of the U.S. (DISCUS)
미국증류주협회 세미나 및 리셉션
2009년 1월 8일 서울 웨스틴조선호텔 그랜드볼룸
   미국증 류주협회는 버본, 테네시위스키 등 미국산 위스키 및 증류주의 다양성과 고품질을 국내 업계 관계자들에게 알리기 위해 칵테일 트랜드 세미나 및 리셉션을 개최합니다.  특히 새로운 칵테일 트랜드를 창조하고 있는 유명 믹솔로지스트(Mixologist)인 짐 미한(Jim Meehan)을 초청하여 개최하는 칵테일 세미나는 뉴욕 및 시카고의 최신 칵테일 제품 트랜드를 시연을 통해 보여줄 예정으로 바 및 레스토랑 업계의 전문인들에게 매우 뜻 깊은 자리가 될 것입니다.  세미나는 오후 5시, 리셉션은 오후 6시30분에 시작합니다.  행사 초청장을 원하시는 분은 홍보주관사인 손스마켓메이커로 연락 주세요.
☞ 연락처: 02-543-9389


Global Pet Expo, Orlando Florida
국제애완동물산업박람회
2009년 2월 12-14일
플로리다주 올랜도시에서 열리는 국제애완동물산업박람회는 미국애완동물산업협회(American Pet Products Association)가 개최하는 연례 박람회로 사료, 완구류, 의류, 약품 등 애완동물과 관련된 모든 분야의 제품과 사업아이디어를 한자리에서 만날 수 있는 행사입니다.  박람회에 전시 참여하는 업체 및 제품에 대한 정보는 인터넷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박람회 인터넷 홈페이지: www.GlobalPetExpo.org
 


Korean Food Service & Retail Importers Delegation to Western U.S.
한국 외식, 소매 식품수입업체 구매사절단 미국 서부지역 파견
2009년 3월 (예정)
  미국서부주농 업무역협회(WUSATA)의 지원으로 외식 식자재 및 소매 가공식품 수입업체들로 구성된 구매사절단이 미국 서부 지역을 방문할 계획입니다.  구매사절단은 오리건주(Oregon)와 워싱톤주(Washington) 등 미국 서부의 주요 식품산지를 방문하여 미국 수출업체들과 구매상담회를 진행하고 현지의 가공공장 및 유통시설을 견학하는 기회를 가지게 됩니다.
☞ WUSATA 인터넷 홈페이지: www.WUSATA.org


Korean Seafood Buyers Delegation to Boston Seafood Show
보스톤국제수산물박람회 구매사절단 파견
2009년 3월 15-17일
20년의 역사와 함께 국제 수산물 업계를 대표하는 연례 최대 규모의 행사로 자리잡은 보스톤수산물박람회에 한국 수산물 수입업체들로 구성된 구매사절단이 참가합니다.  미국 보스턴 하인스 박람회장에서 열릴 본 박람회에는 미국을 비롯해 전 세계에서 모인 800여 수산물 공급업체가 약 1,200개의 전시부스를 통해 다양한 수산물, 수산가공식품 및 관련 장비를 선보입니다.  구매사절단은 전시회 참관과 더불어 현지의 공급업체들 및 수산물 시장을 방문하여 제품개발 및 시장견학의 기회를 가지게 됩니다.  

☞ 박람회 인터넷 홈페이지: www.BostonSeafood.com
 


News from Last Quarter / 지난소식

  U.S. Food Information Booth @ Daegu Food Expo
대구국제식품산업전 미국식품전시관
2008년 10월 2-5일
미국농업무역관이 참가한 대구국제식품산업전이 성료되었습니다.  주요 수입업체들과 공동으로 운영된 “미국식품전시관”은 다양한 미국산 가공식품들을 대구 지역의 식품업계 관계자들에게 선보이는 자리가 되었습니다. 
 
☞ 박람회 홈페이지:www.dafood.co.kr
 


California Wine Institute Seoul Visit & Trade Tasting Event
캘리포니아와인협회 사절단 서울 방문 행사
2008년 10월 14-15일
캘리포니아 와인업계 대표단을 이끌고 캘리포니아와인협회(CWI)가 서울을 방문하였습니다.  연례 아시아투어의 일환으로 개최된 본 행사는 남산 힐튼호텔에서 열린 와인업계 관계자 및 전문가들을 위한 시음회 및 청담동 느리게걷기 레스토랑에서 열린 자선와인파티를 통해 캘리포니아 와인의 높은 품질과 다양성을 경험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제공하였습니다.  행사에 참여했던 와인업체들 중 한국의 수입사를 찾고 있는 업체에 대한 정보는 캘리포니아와인협회 한국사무소(전화: 543-9380)로 문의하세요.
☞ 캘리포니아 와인협회 인터넷 홈페이지: www.wineinstitute.org
 


U.S. Seafood Pavilion, Busan International Seafood & Fisheries Expo
부산국제수산물박람회 미국수산물전시관
2008년 11월 13-15일
  국내 최대규모의 수산물 전문 박람회로 자리잡은 부산국제수산물박람회에 미국수산물전시관이 참가하였습니다.  전시관은 미국농업무역관, 미국남부주농업무역협회 (SUSTA), 미국상무부해양관리국 (NOA), 그리고 다수의 미국 수산물 수출업체들이 공동으로 운영하여 미국 각지에서 생산된 다양한 수산물 및 가공식품들을 국내 수입업체와 유통업체 관계자들에게 선보이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한국의 수입업체를 찾고 있는 미국의 수산물 수출업체에 대한 정보는 미국농업무역관에서 얻으실 수 있습니다.
☞ 박람회 인터넷 홈페이지:www.busanseafoodexpo.com

  U.S. Food Information Booth @ Gwangju Food Expo
광주국제식품산업전 미국식품전시관
2008년 11월 20-23일
미국농업무역관이 참여한 광주국제식품산업전이 성료되었습니다. 심플랏 및 신화팝빌리지 등 주요 수입업체들과 공동으로 운영된 미국식품전시관은 다양한 미국산 가공식품들을 광주 지역의 식품업계 관계자들에게 선보이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 박람회 인터넷 홈페이지:www.gwangjufood.or.kr


New American Exporters Seeking Korean Importers / 한국 수출을 희망하는 미국업체 및 제품정보


아래의 업체들은 한국 시장에 진출하고자 하는 새로운 미국산 와인을 보유 중입니다.  관심이 있는 수입업체께서는 담당자에게 직접 연락을 주십시오.

Treana Winery
Skylar Stuck, Senior Vice President
skylar@treana.com
Tel: 1-805-238-6979
Fax: 1-805-237-2994
www.treana.com
 
Wine Fornia
Cecil Park, President
cecil.park@winefornia.com
Tel: 1-415-244-2773
Fax: 1-408-982-3545
 
Vinum Exports
Steve Messinger, President
steveM@vinumexports.com
Tel: 1-707-544-4012
Fax: 1-415-901-4837
 
East West Wine Trading
Satoshi Tanaka, Principal
tanaka.satoshi@sbcglobal.net
Tel: 1-415-384-0277
 
Vin-de-Cal International LLC
Maryann Bautovich, Managing Director
vindecal@aol.com
Tel: 1-707-224-4302
Fax: 1-707-259-6116
 
Across The River Trading
Douglas Hong, President
dhong@acrosstherivertrading.com
Tel: 1-310-210-9494
 
Asia Pacific Wine Group
James Pollina, President
JPollina@APwine.com
Tel : 02-6422-1631 (Seoul)
 
Procore Products International, Inc.
Michael Kopulsky, President
mikek@procoreproducts.com
 
JJC Wine Company
Jeena Cho, President
sales@jeenacho.com
 
CBS Enterprises
Duckyoung Ahn, President
duckahn@sbcglobal.net
 
Pacific Rim Marketing
Fred Scherrer, President
fred@pacrim-marketing.com
Tel: 1-831-662-0190

 
Trade Show in Focus / 주요 미국 식품박람회 안내


NRA SHOW 2009
THE INTERNATIONAL FOODSERVICE MARKETPLACE
NRA Show 국제 외식산업 박람회
 
2009년 5월 16-19일, 시카고 맥코믹 플레이스 박람회장
www.restaurant.org/show
 
NRA Show 2009박람회는 레스토랑, 호텔, 소매업계를 위한 서구 최대규모의 박람회로 귀하의 성공적인 비즈니스에 필요한 새로운 상품과 트렌드 정보 및 사업 아이디어들을 한자리에서 찾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NRA Show 2009에는 2,000개 이상의 전시업체들이 900개 이상의 다양한 주제에 걸쳐 제품과 서비스 상품을 선보이며 전 세계 100여 개 이상의 국가에서 71,000여 명의 레스토랑, 호텔, 소매업계 관계자들이 방문할 예정입니다.  박람회에 모인 전시 업체들과 업계 전문가들은 하나가 되어 경쟁력 유지를 위한 새로운 사업 모델들과 신제품 아이디어 및 성장전략들을 제시하게 될 것입니다.
 
특별전시관에서 새로운 시장과 제품들을 발굴하세요
박람회를 구성하는 여러 특별전시관들은 세계적으로 유행하고 있는 최신 식품, 음료, 테크놀러지 및 인테리어 트랜드들을 쉽게 만나볼 수 있는 장소로 최신의 아이디어와 해법을 제공합니다.
 
미국 수출식품 전시관(American Food Fair)은 해외 시장 진출을 모색하고 있는 미국 각 지역의 독특한 제품들을 한자리에서 만나실 수 있는 전시관입니다.  본 행사는 미국 주정부 농무부 연합회(National Association of State Departments of Agriculture, NASDA)가 주관하며 전시에 참여하는 업체들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인터넷 홈페이지(www.americanfoodfair.org)에서 얻으실 수 있습니다.
 
조리기술 시연회(2009 Culinary Scene)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조리사들이 최신 메뉴 및 식재료 트랜드 주재로 직접 조리시연을 선보이는 행사입니다.  
 
혁신 주방기기 전시관(Kitchen Innovations Pavilion)은 상업용 레스토랑 주방을 위한 혁신적인 기기 및 설비들을 전문가 강사들의 대면강의를 통해 소개합니다. 
 
유기농 및 천연 제품 전시관(Organic & Natural Pavilion)은 현재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다양한 유기농 및 천연 식품들을 한자리에서 선보이고 이들을 응용한 메뉴 혁신 및 브랜드 강화 해법을 제시합니다. 
 
프랜차이즈 전시관(Franchise Pavilion)은 프랜차이즈 사업을 모색하는 참관인들을 위한 전시관으로 새로운 프랜차이즈 사업 아이디어뿐만 아니라 금융 및 투자 관련 상담까지 받으실 수 있습니다. 
 
첨단 기술 전시관(Technology Pavilion)은 레스토랑 사업을 위해 개발된POS, 무선인식, 재고관리, CRM 등 다양한 혁신 기술들을 소개는 전시업체들과 특별 시범 및 전문가 교육 강좌를 만나실 수 있는 전시관입니다.
 
국제 음식 전시관(International Cuisine Pavilion)은 전 세계 각 지역의 전통 음식문화와 식재료들을 만나실 수 있는 전시관으로 새롭고 흥미로운 풍미와 주제를 가진 음식을 요구하는 소비자들의 수요를 만족시킬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할 것입니다. 

레스토랑 인테리어 전시관(Edge Pavilion)은 가구, 디자인, 직물, 조명, 장신구, 바닥재 등 귀하의 레스토랑에 독특한 분위기를 부여할 다양한 제품들을 전시합니다. 

업계 전문가의 지식을 배우십시오
업계의 전문가들이 진행할 65개 이상의 무료 교육 강좌들을 통해 이익을 증대시킬 수 있는 해법을 공유하실 수 있습니다.  무료 강좌들은 수익창출법 및 경영기법에서부터 직능개발, 인사관리, 식품 트랜드, 웰빙 트랜드, 지속가능경제, 그리고 기업의 사회적 역할에 이르기까지 레스토랑, 호텔, 소매업의 모든 영역에 걸쳐 지식과 실무적인 기법을 제공하게 됩니다.  박람회에서 제공될 교육 프로그램들에 대한 자세한 자료는 인터넷 홈페이지(www.restaurant.org/show)를 참고하세요.
 
해외 참관객만을 위한 편의 서비스
해외에서 방문하시는 참관객들을 위해 박람회장에 마련될 국제 트레이드 센터(International Trade Center)를 방문하시면 독립된 미팅 공간, 수입-수출 관련 상담, 통역, 전시업체 및 제품 검색 등의 서비스를 제공받으실 수 있습니다.
 
시카고 레스토랑 견학 프로그램 (International Back-of-the-House Tours)
시카고의 가장 성공적인 레스토랑들을 직접 방문하여 주방 및 시설을 견학하고 관리자와 직접 만나 성공 운영의 비법을 들을 수 있는 프로그램이 준비됩니다.  견학 프로그램은 사전에 등록한 해외 참관객에게만 제공됩니다. 참가비용은 견학, 교통편, 그리고 식사비를 포함하여 인당 $150불입니다.  사전등록은www.restaurant.org/show에 서 가능합니다.

* 한글판 박람회 안내 브로셔는 아래의 인터넷 주소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http://www.restaurant.org/show/international/attendees.cfm


ATO 시론
 
한국 정부는 최근 여러 가지의 새로운 식품안전 관련 정책들을 제안하였습니다.  어린이용 가공식품의 포장에 영양학적 적합 여부를 알리는 ‘신호등’ 표시 도입, 생물공학을 통해 만들어진 제품(GMO)에 대한 표기제도 강화, 그리고 원산지 표기제도의 확대 등이 대표적인 제안들입니다.  하지만 이 제도들이 실제로 실행된다면 결국 소비자가 지불해야 할 비용을 증가시키는 결과를 초래할 것입니다.

한국의 소비자들이 식품 안전에 대해 가지고 있는 공포들은 상당부분 비과학적인 판단에 근거하고 있습니다.  해마다 수 많은 사람들이 살모넬라와 캄필로박터 등의 박테리아로 인한 식중독으로 사망하고 있습니다만 이 때문에 거리로 나와 시위를 벌이는 소비자는 보이지 않습니다.

어린이용 가공식품에 신호등 표시를 하자는 제안은 부모들에게 해당 제품이 자녀들의 건강에 유익할 지, 아니면 해로울 지를 알려주자는 데 목적이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이 제안이 (법으로 실행될 경우) 목적하는 대로 작동될 지는 분명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소비자들에게 혼란과 잘못된 판단을 야기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예를 들면, 다이어트 콜라는 설탕 및 지방 성분이 들어있지 않은 제로 칼로리 제품이므로 ‘초록신호’ 표시를 해야 할까요?  견과류와 건포도로 만든 트레일믹스(Trail mix, 여러 곡물과 견과류 및 건조과일을 강정 형태로 굳혀 만든 식사대용 시리얼 제품)는 칼로리가 높고 많은 양의 자연 당분과 지방성분들을 함유하고 있으므로 ‘붉은신호’ 표시를 해야 할까요?  만약 한국의 어린이들이 제 아들과 크게 다르지 않다면 ‘붉은신호’ 표시를 한 제품만 찾을 뿐 ‘초록신호’ 제품엔 눈길도 주지 않을 것입니다.

GMO 표기제도의 확대 제안은 제조업체들로 하여금 비용상승은 고려치 않고 무조건 Non-GMO 원료만을 사용하도록 유도할 것으로 보입니다.  원산지 표기제도의 강화 제안은 내세우는 목적과는 무관하게 한국산 식품의 소비를 증대시키려는 마케팅 전략에 불과합니다.  이 제안들은 식품의 안전성을 향상시키자는 취지와는 아무런 관련이 없습니다.

한국 정부가 식품 안전 향상이라는 목표 하에 내놓은 일련의 제안들은 소비자들의 공포를 교묘하게 이용하고 있습니다.  결국 이 제안들은 (법으로 실행된다면) 국내 제조업체들의 원활한 원재료 수급에 커다란 장애물이 될 것이며 소비자들이 지불해야 할 비용을 상승시키게 될 것입니다.  식품의 안전 및 품질에는 아무런 변화도 가져오지 못하면서 말입니다.

수잔 필립스 (Susan Phillips)
농무관, 주한미국대사관 농무참사관실


View List >

Agricultural Trade Office, U.S. Embassy - Seoul
Tel: 82-2-6951-6848 Fax: 82-2-720-7921
Email: atoseoul@state.gov